오늘 방문
전체 방문

HOME > 협회소개 > 협회 규정
협회 규정

[공지] 2023 홈그라운드베이스볼 모닝리그 경기규칙

■ 엔트리
-타순은 13번까지 허용한다.
-최초 엔트리 제출 인원의 타순이 돌았을 경우 추가로 타순을 늘릴 수 없다. 즉 교체만 가능
-타석에서 빠지면 다시 경기에 투입될 수 없다.

■ 규정타석, 이닝
-규정타석은 1경기 2타석, 규정이닝은 1이닝으로 한다.

■ 용병
-용병은 2명까지 경기 상대 팀 이외의 선수를 투입할 수 있으며 한명 당 ‘–3점’씩 패널티를 부과한다. (선출은 용병 불가)
-처음부터 용병을 사용할 때는 하위타순에 배치하고, 나중에 투입될 때는 직전 이닝 타순 기준으로 맨 나중에 배치한다.
-용병은 2명까지 허용한다. 2명 넘으면 몰수패 처리한다. 몰수패는 스코어 0-7 기록.
-몰수승 팀 출석선수 2타수 2안타. 몰수패 팀 선수는 경기 참석만 표기.

■ 투수 이닝제한
-투수는 한 경기 4이닝(12아웃)까지만 투구할 수 있다.
-포스트시즌도 정규시즌과 동일하게 4이닝까지만 투구한다. 단, 특수 상황인 경우 운영진 회의를 통해 변경할 수 있다.

■ 경기시간
-경기시간은 2시간 10분(2시간 이후 새 이닝 불가) 7이닝으로 하되 일출시간에 따라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.
-라인업시 선수 구성이 안될 경우 5분을 기다려 주고 그 이후 5분마다 ‘-2점’씩 페널티가 부과된다. 20분이 지나도 인원이 채워지지 않으면 몰수패 처리한다.

■ 심판 및 사무장(기록원)
-심판 : 김정수, 박홍식, 손건민
-기록 : 김만석, 서종호, 곽유진
-심판은 경기 운영 전체에 대한 총괄적인 권한이 주어지며 게임 종료시간 등을 판단한다.
-심판판정 및 기록에 대한 항의는 각 팀 감독(대행)만 할 수 있다.


■ 트레이드
-팀 여건에 맞춰 해당 감독 합의 하에 자유로이 트레이드 가능하다. 단, 트레이드가 된 선수는 전 소속팀 기록이 모두 리셋이 되는 불이익을 감수해야 한다. (경기 참여 수만 나중에 합산)

■ 신입선수 배정
-신입회원은 유비→장비→램스 순으로 돌아가며 배정한다. 단, 지인 입회 또는 팀 정원에 따라 어느 정도 배려할 수 있다.


■ 선수출신 경기 참여
-선수 출신은 나무배트를 사용한다.
-선출은 경기에 한 명만 뛸 수 있다.
-선출은 투수로 뛸 수 없다. (추후 모든 팀에 선출 입회시 논의 가능)

■ 포스트시즌
-3위 vs 2위, 플레이오프 후 승자팀이 1위와 모닝시리즈를 진행한다. 
-상위 팀에겐 어드밴티지를 부여할 수 있다.
-포스트시즌 기간 중에는 정규시즌의 절반을 출석한 선수에 한해 선발 엔트리 자격이 있다. 절반이 안되는 선수는 4회부터 투입할 수 있다.

■ 시상
<단체상>
우승, 준우승 팀
<개인상>
-모닝리그 정규시즌 각 부문별 1위(타격, 타점, 홈런, 최다안타, 다승, 평균자책, 탈삼진, 최다이닝)
-감독상 (우승팀)
-부문별 복수 시상은 금지하며 해당 부문 차점자가 대신한다. (동점자가 나올 경우 주민등록상 연장자가 수상)